자료실
번호 : 18 작성일 / 조회 9,505
[생산공정] 형강 - 동국제강

외부링크: http://www.dongkuk.co.kr/main.asp

형강 생산 공정

1. Billets

반제품의 일종으로 소감편이라고도 한다. 절단면의 한 변이 60~160mm, 길이는 1m에서 최대 9m임, 블룸(대강편)을 분괴압연한 것과 연속주조에 의한 것이 있으며 분괴압연한것과 연속주조에 의한 것이 있으며, 각형 강편. 소형봉 형강, 선재 강대등의 재료가 된다.


2. Blooms

대형 장방형의 반제품으로 대강편이라고도 한다. 절단면은 거의 정방형으로, 한 변이 130~430m 길이는 최소 1m에서 최고 6m까지. 대형 또는 중형 봉 형강에 그대로 압연하든지 다시 분괴, 조압연해서 빌릿, 시트 바, 스켈프 등 소형 반제품으로 만들어진다.


3. Beam Blanks

H형강을 만들기 위한 반제품으로 연속주조에 의해 생산. 단면모양이 H형강을 제조하기에 용이하도록 H형을 하고있다.

대형조강, 시트파일(강시판)등의 재료로서 완성 강재의 형상에 거의 가까울 정도로 조압연된 특수한 반제품.


4. Reheating Furnace

대장간에서 낫을 만들 때 뜨거운 불에 쇠를 달궈준다. 이는 EkrEKr한 쇠를 좀 무르게 하여 쇠의 모양을 원하는대로 다듬어 낫을 만들기 위함이다.

이와 같이 반제품을 늘이고 모양을 만들어 제품화 하기 위해서도 열을 가해주어야 한다.

압연을 위한 반제품의 적정온도는 약 1,200℃정도이며, 이때 대장간의 화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가열로이다.


5. Descaler

가열로에서 장시간 슬래브를 가열하다보면 제품표면에 스케일(표면에 생기는 산화철)이 발생한다.

스케일이 있는 상태에서 작업을 하면 제품의 완성도가 떨어지므로 디케일러를 통해 슬래브 표면에 고압수를 뿌려 스케일을 떼어내야 한다.


6. Break Down Mill

대장간에서 낫을 만들 때 뜨거운 불에 달구어진 쇠를 두드리는 과정이다. 이는 쇠를 다져지게 하고 모양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가열로에서 뜨겁게 달구어진 반제품을 회전하는 2개의 롤(Roll)사이로 통과시키면서 압력을 가해 원하는 크기와 모양의 제품을 만들어 낸다.

이때 Roll사이에 파인 홈의 모양에 따라 철근, 형강(앵글, 찬넬, H-Beam)등 최종제품의 모양이 결정된다.


7. Finishing Mill

조압연을 통과한 반제품은 사상압연기의 여러개 롤을 통과하면서 더욱 정교한 제품으로 가공된다.

동국제강은 1년에 총 280만톤의 철근, 형강제품을 생산해내고 있다. 이는 20평형 아파트 24만세대를 지을 수 있는 양이다.


8. Cooling Bed

생산된 제품을 식혀주는 단계이다. 제품을 아무리 정성껏 압연한다고 해도 이 단계에서 제품에 흠집이 생기거나 이물질이 묻거나하면 제품의 완성도가 크게 떨어지므로 냉각단계는 압연의 마무리로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한다.


9. Roller Straightener

교정기는 냉각된 제품의 평탄도와 직진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설비이다. 철근, 형강 등의 제품은 주로 건설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곧아야 하나, 엿가락처럼 길게 늘이는 압연 과정에서 자칫하면 휘어지기 쉽다. 그러므로 이 제품들을 곧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교정기의 역할이다.


10. Cold Saw

수요자가 요구하는 칫수대로 제품을 절단해주는 설비이다. 절단의 불량은 돌이킬 수 없는 제품의 불량이 되므로 마무리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동국제강은 첨단화된 자동 절단기를 사용, 오차제로에 도전하고 있다.


11. Binding Machine

생산된 제품을 KS규격에 정해진 양대로 묶는 과정이다.

동국제강은 자동 카운터기를 통해 제품의 숫자와 무게를 재고 결속기로 제품을 묶어 제품 창고에 쌓아두게 된다.


▶ H-beams

넓고 두꺼운 플랜지와 얇은 웨브로 구성되어 단면의 성능이 우수하고 조합 및 접합이 용이하여 구조용 강재로 널리 쓰인다. 광폭재는 기둥재에 적합하며 주상복합형빌딩, 고층빌딩, 공장, 토목용, 교량등에 널리 쓰인다.


▶Channels

ㄷ형강, 찬넬이라고도 하며 웨브에서 한쪽방향으로만 두 개의 플랜지를 갖는 단면형상으로 비대칭이어서 뒤틀림의 영향이 있으나 조립 및 접합이 편리하여 트러스, 가새, 샛기둥, 경미한 휨재 등에 사용된다.


▶Angles

ㄱ형강, 앵글이라고도 하며 두변이 직각으로 된 압연 형강으로써 등변 ㄱ형강, 부등변 ㄱ형강등이 있으며 주로 트러스재, 조선, 철탑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Flat Bars

평강이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넓은 판을 일정한 간격으로 절단한 형상을 띠고 있으며 각종기계및 설비, 건설등의 부자재로 쓰인다. 국내에서는 동국제강만이 광폭형강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다.


▶Round Bars

단면이 원형, 정방형, 육각형, 장방형등으로 압연 또는 단조된 것으로서 소정의 길이로 절단한 강재 환강

빌렛, 감괴, 압연재고철을 원재료로 하며, 일반기계부품, 선박, 차량용 각종 부품 건축용에 사용한다.


▶Profiles

프로파일 F형과 C형이 있으며, 전량 유로폼 및 다양한 Size의 거푸집을 만드는데 쓰이며, 아파트등 건축공사 현장에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동국제강 홈페이지 우측 하단의 생산공정 참조

목록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