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번호 : 13 작성일 / 조회 7,386
[생산공정] 후판 - 동국제강

외부링크: http://www.dongkuk.co.kr/main.asp

후판 생산공정
 

1. Slab Yard

후판의 소재인 슬래브를 쌓아 놓은 장소이다.

슬래브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포항제철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생산량으로는 부족해주로 멕시코와 브라질에서 수입되고 있다. 두꺼운 후판을 생산할 때는 좀 더 두꺼운 슬래브를, 얇은 후판을 생산할 때는 얇은 슬래브를 사용한다.


2. Reheating Furnace

대장간에서 낫을 만들 때 뜨거운 불에 쇠를 달궈 두드리듯, 두꺼운 슬래브를 얇게 눌러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슬래브의 온도를 약 1천2백도 정도로 올려주어야 한다.

이때  대장간의 화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가열로이다.

 

3. Descaler
가열로에서 장시간 슬래브를 가열하다보면 제품표면에 스케일(표면에 생기는 산화철)이 발생한다. 스케일이 있는 상태에서 작업을 하면 제품의 완성도가 떨어지므로 디스테일러를 통해 슬래브 표면에 고압수를 뿌려 스케일을 떼어내야 한다.


4. Roughing Mill

압연과정은 후판 생산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칼국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밀가루를 반죽하여 넓적하게, 적당한 두께로 밀어주어야 한다. 압연은 바로 밀가루 반죽을 적절한 두께로 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얼마만큼의 두께로 얼마나 고르게 펴주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동국제강은 조압연과 사상압연을 통해 두 번 압연을 하며, 레벨러에서 최종적으로 두께를 평탄하게 맞추어준다. 조압연 슬래브의 두께를 사상압연에 알맞은 두께로 밀어주는 과정이다.


5. Finishing Mill

조압연을 통과한 슬래브를 고객이 요구하는 사이즈에 맞게 연속적으로 압연하는 과정을 말한다.


6. Hot Leveller

압연기를 통과한 제품 표면에 굴곡이 없이 평평하게 펴주는 과정이다. 압연과정을 통과한 제품은 간혹 표면이 평탄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경우 제품의 완성도가 떨어지므로 교정기에서 다시한번 제품 표면의 평탄도를 맞추어준다. 열간 교정기 통과시의 슬래브의 온도는 약 550~800℃이다.


7. X-Ray Gauge

제품의 두께, 폭, 길이등을 자동 측정하는 설비이다.


8. Crop Shear

압연을 마친 후 휘기 쉬운 후판 제품의 머리부분을 절단하고, 냉각대에 옮겨질 수 있는 길이로 만들기 위해 중앙부분을 절단하는 단계이다.

double side shear

후판의 양 옆을 동시에 절단하여, 최종제품의 폭으로 절단해 낸다.


9. End Shear

수요가가 요구하는 최종제품의 길이로 절단하는 과정이다.



10.Marking/Stamping
후판 최종제품의 주민등록증을 작성하는 설비이다.

제품번호가 가은 것은 없으므로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증과 같다. 이 부분을 보면 제품의 강종, 두께, 길이 폭 등 제품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다.

마킹, 타각, 사이드 마커(스티커 붙이기)등 세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11.Ultrasonic Testing

제품 내부의 흠, crack(갈라짐)등을 초음파로 탐상하여 내부 결함을 찾아낸다.

 

▶ Plates
슬래브, 극후핫코일을 원재료로 하며 건축, 교량 선박, 해양구조물로 사용된다.


*동국제강 홈페이지 우측 하단의 생산공정 참조

목록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